Q. 어떻게 개발자가 독립적으로 일할 수 있을까?

· 239 단어 · 2분 소요

↗ 쿼라 원문

관리자의 관점:

  1. 기대치를 명확하게 설명한다. 예를 들면, 기대되는 수치, 비용 절감, 마감 일정, 다른 프로젝트와의 관계 등을 공유하고, 오해가 없도록 확인한다.
  2. 지속적인 피드백을 통해 프로젝트가 가는 방향이 기대치와 일치하고, 아닌 부분들은 미리 오해의 여지를 줄인다.
  3. 만약 프로젝트가 위험해 보이면 빨리 필요한 도움을 주거나 조치를 취한다. 팀원이 실패할 때까지 기다리지 않는다.

개발자의 관점:

  1. 내 프로젝트의 주인처럼 행동한다. 답이 주어지기를 기다리기보다 어떻게 되게 할지 고민하고, 위험 요소를 줄인다.
  2. 진행 상황을 투명하게 공유하고, 필요하면 도움을 요청한다. 아이러니하게도, 이렇게 미리 도움을 요청하는 것이 독립성을 높여줄 수 있다. 관리자 입장에서, 당신이 진행하고 있는 프로젝트에 문제가 있다면 나서지 않아도 알게 될 것이라고 의지할 수 있기 때문이다.
  3. 내가 하는 일을 비즈니스 관점에서 판단한다. 만약 내가 주도적으로 회사에 도움이 되는 결과물을 만들고 있다면 위에서 간섭할 이유가 줄어든다. 만약 회사가 이런 판단을 잘 못하는 것 같다면 환경의 문제라고 판단하고, 이직을 고려해볼 만하다.

값진 소프트웨어 문제들은 애매모호하기 마련이고, 위에서 정답을 모르는 경우가 많다. 이런 관계를 독립성 있게 운영할 수 있다면, 팀장은 모든 문제에 일일이 관여하지 않으면서 좋은 결과물을 만들 수 있고, 팀원은 흥미로운 문제를 자율적으로 해결해서 더 만족스러운 커리어를 만들어갈 수 있을 것이다. 또한, 이렇게 직원에게 강력한 권한 부여를 할 수 있는 회사가 훨씬 경쟁력이 있을 것이다.

스스로 관리하는 것은 모든 리더십의 기본이다. 만약 당신이 스스로 관리하는 데 어려움이 있다면 다른 사람들에게 영향력을 미치기 쉽지 않을 것이다. 반대로, 스스로 관리를 잘하는 사람들은 다음 기회를 더 쉽게 얻을 수 있다. 예를 들어, 팀에 기회가 생겼을 때, 다음 팀장으로 고려되는 사람들은 이미 뛰어난 관리 능력을 보이는 사람들이다. ∎